2) 도상에 있어서의 단순성 추구
일본 전통미의 근간을 단순성으로 보아, “과거에 일본예술의 근저에 있었던 ‘단순’은 일종의 정신주의 위에 서있는 무한한 것의 집약이었다. 모든 불필요한 점, 군더더기를 잘라냄으로써 단순성은 형상 안에 담을 수 없는 정신성을 함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모티브를 가져와서 일본의 미를 재해석 하고 나아가서는 아시아의 미를 세계에 알리고자 했다.
일본의 디자인은 전통적으로 보아도 장식성과 동시에 평면성이 강하다. 색채에서도 태양 광선을 점묘로 처리하는 인상파의 구축적인 발상보다는 여러 색을 평면적으로 대비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
전통 의상 부문에서는 김혜순ㆍ이서윤, 현대 의상에서는 박윤수ㆍ박춘무ㆍ장광효 디자이너가 궁궐의 색과 선, 전통 문양 등을 재해석한 작품을 무대에 올려 눈길을 끌었다.
강동준, 곽현주, 이주영, 임선옥, 하상백, 홍혜진 디자이너는 무형 문화유산에서 모티브를 얻은 패션 작품을 선보였다. 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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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 회화의 아름다움을 살린 ‘바람의 화원’
- 원작 : 훈민정음과 집현전을 배경으로 한 <뿌리깊은 나무>로 ‘한국형 팩션(faction)’이라는 인기소설 장르의 지평을 열었던 역사소설가 이정명 작가의 ‘바람의 화원’
- 드라마 ‘바람의 화원’으로 제작됨 / 영화 ‘미인도’의 모티브가 됨
모티브를 사용하여 남자를 배제하고, 여성주의적인 시각을 펴나가는 것을 보면 여성이 쓴 작품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방한림전>은 두 개의 이본이 있는데 <낙성전>과 <가심쌍원기봉>이 그것이다. 이 작품들은 그 필사 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는데 <낙성전>은 방한림의 아들 낙성을 제목으
모티브로 한 작품에서 그는 실패와 미숙한 것에서 더욱 새로운 창조의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발견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였다. 이러한 그의 실험정신은 그를 다른 디자이너들과 차별화 시키는 요인으로서 현재까지도 이세이 미야케 디자인의 근본을 이루고 있다.
②A Piece of Cloth
-1977년 세이부 미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987년 ‘여름옷의 에리’로 데뷔하여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 5부작 ‘백작카인시리즈’가 있다. 유키 카오리의 작품 전반을 끌고 나가는 모티브는 인물간의 사랑과 증오 그리고 정신적인 위태성이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 우리 머릿속
전통관)
성도 만불사지로부터 출토된 불상은 대좌로 추정되는 원통형 석재의 둘레에 높은 돋을새김으로 복수의 존상을 표현하고 각각의 존상 사이에 그보다 작은 공양자상(供養者像)을 둘러세운 매우 복잡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원통형 석재의 둘레에 많은 인물상을 둘러 새기는 표현은
전통적, 종교적, 과학적 해석에 물들거나 뒤덮여 있다.
- 우리는 보이는 현출다양을 보면서 변하지 않는 어떤 것을 본다.- 그러므로 존재 믿음의 실행을 중지하여 모든 정립에 관련하여 완전히 자유로운 상태가
되어라.
2단계 현상학적 환원을 통해 본질을 직관하라
- 현상학적 환원 은 자연적 태